임신을 하고 나면 처음 뱃속의 아이가 어떻게 자라는지 너무 궁금하게 됩니다. 임신기간 중 배아에서 태아가 되고 출산하기까지 제가 궁금해하고 열심히 찾아봤던 내용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초기 ( 임신 1주 ~ 임신 12주 )
임신 1 주
여성의 신체가 임신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수십만 난자 중의 하나가 아기가 되는데 이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 하고 있습니다.
임신 2주
해당 난자를 준비하는 과정이 여성 신체에서 계속 됩니다. 수정을 기다리는 수십만 난자중에 하나가 결정됩니다.
임신 3주
배란 24시간 이후, 수십만의 난자 중에서 하나가 수정할 정자와 만납니다. 수정은 대부분 난관에서 이루어지고 태반과 아기로 성장하게 될 세포들은 이미 첫주 동안 만들어 지게 됩니다.
임신 4주
양막과 장막의 시원체가 발달합니다. 호흡기와 소화기 시스템 시능을 실행하는 양막낭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이 기능은 이번 주 동안 발달하기 시작한 태반으로 넘겨집니다. 대부분 1주 ~ 4주 는 임신을 알지 못합니다.
임신 5주
이주에는 생리가 없음을 인식합니다. 태아의 작은 원기가 다양한 유형의 세포로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태아의 척수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태아의 심장이 발달하고 혈액의 순환이 가능하기 시작합니다. 5주부터는 약처방, 음식 등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부터는 태반이 형성되기 때문에 영향이 갈수도 있다고합니다.
임신 6주
태아의 심장은 박동을 시작하고 배아가 신속하게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팔과 다리, 척수 그리고 탯줄의 윤곽이 보입니다. 산부인과에서 태아의 심장소리를 들을수 있습니다.
임신 7주
배아의 발달은 잠시 더디지만 머리가 신속하게 커지면서 뇌도 발달합니다. 태아는 얼굴 부위를 심장 가까이에 놓으면서 신체를 C자 모양으로 구부립니다. 태아의 신장은 대략 4 ~ 13 mm에 달합니다.
임신 8주
팔과 귀가 빠르게 발달하고 얼굴 윤곽이 나타납니다. 머리는 계속해서 신체보다 더 커지면서 심장쪽으로 구부립니다. 태아가 움직입니다. 호흡기 시스템이 발달하고 생식샘의 원시체가 달합니다. 태아의 신장은 약 14 ~ 20 mm입니다. 이때 귀가 형성되기 때문에 태교에 신경쓰기 시작한는 시기입니다. 중저음의 아빠 목소리를 많이 들려주면 좋다고 합니다.
임신 9주
더이상 배아가 아닙니다. 이제 태아로 불립니다. 신장박동을 초음파로 관찬할수 있습니다. 태아의 눈, 귀, 입, 코, 입술, 혀 그리고 치아가 발달합니다. 손과 손가락이 더욱 선명한 모습을 갖습니다. 생식샘이 난소 또는 고환으로 발달합니다. 태아의 신장은 22 ~ 30 mm, 체중은 2 g 크리는 완도콩 크리정도 입니다.
임신 10주
심장의 발달이 거의 완성됩니다. 타아응 확연하게 사람의 모습입니다. 생식샘은 계속해서 발달하지만 아직 까지 남녀의 구별이 간으하지 않습니다. 모든 중요 시스템의 발달이 이 주에 시작합니ㅏㄷ. 머리에서 궁둥이까지 태아의 신장은 31 ~ 42 mm 이고 체중은 대략 5 g 입니다.
임신 11주
태아의 머리는 전체 길이의 거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양 눈은 서로 떨어져 있으면서 감겨 있습니다. 다리는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간은 중요한 조혈기과으로 작용합니다. 태아의 신장은 44~60 mm 이고 체중은 대략 6~8 g 정도입니다.
임신 12주
복부 부위의 태아 근육이 발달합니다. 손톰과 발톰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방광이 발달하면서 소변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태아는 양수를 삼킬수 있으며, 이 주에 양수의 양은 약 32 mL입니다. 머리에서 엉덩이까지 태아 신장은 60 mm 이고, 체중은 8 ~ 14 g 이며 크기는 자도 정도 입니다.